활동

소송 및 구제, 법·정책 연구, 교육과 연대를 통하여 인권을 옹호하고 실절적인 변화를 이끌어냅니다.

사진으로 보는 희망법(2018년 4월)

4월 한 달 동안, 희망법이 어떤 활동을 펼쳐왔는지 사진으로 소개하겠습니다.

4월에도 희망법을 지지해주시고 응원해주셨던 많은 분들의 도움으로 다양한 활동을 펼칠 수 있었습니다.

감사합니다.

 

4월 11일, 김재왕 변호사는 ‘문재인 대통령 개헌안 평가와 장애인 기본권 강화 개헌의 향후 과제’ 간담회에 참석해 장애인 인권을 위한 개헌 방향에 대해 발제했습니다.

 


13일 김재왕 변호사는 서울고등학교 명사초청강연에서 장애인 차별에 대해 강의했습니다. 서울고등학교는 김재왕 변호사의 모교이기도 합니다.

 

4월 17일, 희망법은 구성원 전원이 참석한 가운데 ‘사업부서 워크샵’을 진행했습니다. 각 사업부서의 활동 내용을 함께 점검하고, 올해 사업진행방향을 논의하는 자리였습니다.

 

19일에는, 김재왕 변호사가 KAIST 대학원총학생회 인권센터의 초청을 받아 강연회를 열었습니다. 이번 강연회는 평소 힘든 연구로 인해 위축되고 심리적인 어려움을 겪는 대학원생들에게 도움이 되고, 더불어 사명감을 갖고 연구하는 학생들에게도 긍정적인 기운을 받을 수 있도록 기획된 자리입니다.

 

4월 20일은 ‘장애인차별철폐의 날’입니다. 희망법 구성원들은 당일 기념행사와 집회에 참석했습니다. 특히 박한희 변호사는 당일 아침에 진행된 ‘가자! 10월 평등행진, 만들자! 차별금지법’ 행진에 참여했습니다.

 

24일, 박한희 변호사는 여의도 국회 앞에서 진행된 선거연령 하향을 위한 ‘국회 앞 1박2일 집중행동’ 기자회견에 참석했습니다.

 

26일, 김재왕 변호사는 알기 쉬운 장애인차별금지법 해설서 ‘우리 모두 소중해2’ 출판기념회에 참석하였습니다. 장애인차별금지법은 발달장애인에게도 큰 영향을 주고 있지만, 발달장애인이 법 조문만 가지고 그 내용을 이해하기는 어려웠습니다. 그래서 발달장애인도 알기 쉽게 장애인차별금지법을 해설한 ‘우리 모두 소중해2’가 발간되었고, 김재왕 변호사도 제작에 참여했습니다.

 

같은 날, 김재왕 변호사는 경산교육지원청 학교장 연수에서 진행된 ‘장애인 인식 개선 강의’를 진행했습니다. 경북지역 각급 학교의 교장선생님들을 대상으로 하는 강연이었습니다.

 

역시 26일. 조혜인 변호사는 서울 청와대 앞에서 진행된 ‘국가인권정책기본계획 비판 기자회견’에 참석했습니다.